Good-Jang

유방/갑상선클리닉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유방/갑상선 전문의가
진단부터 치료까지 직접 집도해 확실하게 케어합니다

유방검진 주기는?

장튼위튼TV

나에게 꼭 맞는 유방검진주기는?

453 2022-11-09

유방검진 주기는?

유방암의 최고의 예방은 바로 정기적인 유방검진입니다. 나는 언제, 어떤 유방검진을 받아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35세 이전 / 35~40세 / 40세 이후 / 유방암 고위험군 그리고 유방 자가검진하는 방법과 시기까지 나에게 꼭 맞는 유방검진 주기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Q. 유방자가검진

이번에는 유방 질환의 검사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자가 검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가 검진은 폐경기 전의 여성은 생리가 끝난 후 2일에서 7일 사이에, 폐경이 된 이후의 여성분들은 매달 날짜를 정해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거울 앞에 바로 서서 유방의 형태를 관찰하는데 전체적인 유방의 윤곽과 좌우 유방의 대칭성 여부 그리고 피부에 변화가 있는지, 없는지, 피부에 함몰이 있는지, 또는 유두에 함몰이 있는지를 관찰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양손을 머리 뒤로 올려 유방을 완전히 노출시킨 이후에 똑같이 유방의 형태를 관찰하게 됩니다. 그다음에는 한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세 손가락의 끝마디를 이용해서 유방의 바깥쪽부터 동전만한 크기의 원을 그리면서 천천히 유두를 향하여 촉진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유두를 살짝 짜서 유두에서 분비물이 있는지, 없는지를 관찰하게 되고 마지막으로는 겨드랑이에도 멍울이 만져지는지, 안 만져지는지를 관찰하게 됩니다.

 

Q. 병원에서 시행하는 유방검진

그 이외에 병원에서 행해지는 유방 검사에는 유방을 압착시켜서 엑스레이를 찍는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암 검진 사업으로 2년에 한 번씩 유방촬영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많은 환자분들께서 치밀 유방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치밀 유방이라 함은 병적인 상태는 아니고 유선 조직이 치밀해서 유방촬영술로는 그쪽에 병변이 있어도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럴 때는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보통 35세 이전의 여성분들께서는 대부분 치밀 유방이라는 소견이 나오기 때문에 모든 여성분들은 매달 한 달에 한 번씩 자가 검진을 시행하고 35세 이전의 여성분들께서는 2년에 한 번씩 유방 초음파 검사, 35세에서 40세 사이의 여성분들께서는 2년에 한 번씩 유방촬영술과 유방 초음파 검사를 그리고 40세 이후의 여성분들께서는 2년에 한 번씩 유방촬영술과 1년에 한 번씩 유방 초음파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Q. 유방암 고위험군

또한 유방암의 고위험군에서는 정기적인 진료와 검사가 반드시 필요한데 여기서 말씀드린 유방암의 고위험군이란 유방암과 난소암, 자궁내막암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이전에 유방암 히스토리가 있는 경우 그리고 방사선 치료 등 방사선에 과잉 노출됐던 경우, 12세 이하에 시작된 이른 초경, 55세 이후에 끝난 늦은 폐경, 비만, 동물성 지방의 과잉 섭취, 피임약 복용 그리고 폐경 후 여성호르몬제를 5년 이상 섭취한 경우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모유수유를 1년 이상 하면 유방암의 발생률은 감소하게 됩니다.